본문 바로가기
사회적 경제/사회적 경제, 사회혁신

사회혁신을 육성하는 환경 구축

by 잔세폴 2021. 3. 3.
반응형

사회혁신을 육성하는 환경 구축

사람들의 행동을 디자인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특정한 존재 방식과 행동 방식을 북돋우는 환경을 만드는 것은 가능합니다. 적극적이고 참여적으로 행동하도록 만들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적극적이고 참여적인 행동을 기꺼이 선택하고, 이를 좀 더 나은 삶을 위한 한 걸음이라고 여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을까요?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은 사회혁신을 지원해줄 생태계 형성에 여러 차원에서 개입함으로써 이러한 질문들에 답합니다.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의 이런 노력은 새로운 인프라 스트럭처를 형성하려는 목표를 지닙니다. 이런 인프라스트럭처는 자율적이지만 서로 연결되어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속시킬 수 있는, 복잡하지만 체계적인 플랫폼입니다.

 

infrastructuring은 리 스타가 도입한 용어로, 최근 몇 년간 말뫼대학교의 펠레 엔 교수와 그의 동료들이 받아들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펠레 엔 교수는 기차 선로나 인터넷이 그렇듯이 인프라스트럭처는 매번 새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회물질적 구조의 밑바탕이 됩니다.”고 말했습니다. 인프라스트럭처에 대한 이런 전통적인 관념을 디자인 영역에 가져옴으로써 우리는 디자인이 어떻게 개별 디자인 프로젝트들을 넘어 다양한 이해당사자가 함께 혁신하는 좀 더 열린 장기적 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을지 강조할 수 있게 됩니다. 제가 보기에 인프라스트럭처를 만든다는 개념은 인생이나 다양한 협동적 조직을 디자인할 때 이를 위한 적합한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모든 디자인 과정의 본질을 보여줍니다.

 

이 말의 의미를 명확히 설명하기 위해 말뫼대학교의 펠레 엔 교수와 그의 동료가 여러 해애 걸쳐 말뫼의 한 지역에서 진행해온 프로젝트를 예로 들고자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메데리아리빙랩을 설립함으로써 시작되었는데, 메데리아리빙랩의 목표는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서비스를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지 탐색해보기 위해 여러 이해당사자와 협력하는 것입니다. 메데아리빙랩은 일련의 디자인 및 디자인 연구 활동의 근간이 되는데, 그 주축이 된 연구원들은 이런 활동이 우리가 인프라스트럭처링이라 규정하는 것에 주도되었다고 설명합니다. 이 과정은 여러관계자들의 장기적인 참여와 관심을 이루는데 중점을 두고 있지만 특정한 목표가 기간을 정하지 않은 자유로운 열린 디자인 구조도 포함합니다. 인프라스트럭처를 만드는 일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주체 간의 관계를 설립하는 과정, 그리고 자유로운 시간과 자원의 활동이 특징입니다. 이런 유기적 접근 방식은 중간중간 새로운 가능성이 생겨나도록 촉진하고, 여러 이해당사자 사이에 지속적으로 다리를 놓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디자인의 기회가 생겨날 수 있습니다. 메데아리빙랩 중 하나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들을 안고 있다고 여겨지는 말뫼는 다민족 거주 지역에 있었는데, 인프라스트럭처링을 통해 여러 이니셔티브가 생겨났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들이 지닌 재능이 가치 있게 쓰일 수 있는 기회를 스웨덴 사회에 좀 더 편입되길 바라는 이민자 여성의 생산 화동강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공공 공간을 새롭게 바꾸기 위해 지역 주민과 ICT기업이 함께 진해하고 있는 공동 디자인 등입니다. 이런 이니셔티브들은 규모는 작지만 조직적 구조나 수익 모델, 제도적 파트너십, 필요한 능력이나 기술이라는 측면에서는 굉장히 복잡합니다.

이런 방식은 디자인이 어떻게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함께 혁신해나갈 수 있는 좀 더 열려 있는 장기적 과정을 향해 나아갈 수 있을지 보여줍니다. 또한 이런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일어났는지 살펴보면, 명확하게 규정된 일련의 디자인 프로젝트들이 필요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 일련의 작업에는 디지털 플랫폼, 만남의 공간,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디자인하고 이에 대한 열린 탐색, 그리고 참여자가 서로를 인식하고 신뢰하는 관계를 형성하도록 시도된 노력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인프라를 형성한다는 것은 디자이너가 완결하지 않고 사용자가 추후 계속할 디자인 과정의 속성과 그 과정 속에서 세부 디자인 프로젝트가 담당할 역할에 대한 심도깊은 이해를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