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적 경제/사회적 경제, 사회혁신

증폭시키기와 활성화하기

by 잔세폴 2021. 2. 23.
반응형

증폭시키기와 활성화하기

시각화 작업을 사회적 조직 도구로 활용하는 둘째 방법은 약한 신호 증폭시키기라 부를 수 있는 작업입니다. 이 과정은 잘 알려지지 않은 의미 있는 사례를 부각 시키는데, 이는 사회적으로 의미 있다고 여겨지는 가치들에 대한 좀 더 폭넓은 담론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점으로 보나 이 역시 디자인 활동입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상태로 묻혀버릴 법한 사례를 더 많은 사람의 눈에 띄게 하기위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어떤 사례를 부각시킬 것인가 결정하는 일의 기저에는 디자인적 선택이 깔려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사회의 움직임을 살펴보고 주목할 만한 사례를 고르는데 사용할 기준을 정하는 디자인적 선택입니다. 많은 다른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런 디자인 활동은 디자인 전문가만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주목할 만한 여러 사례를 수집하고 이를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주목할만한 사례라고 내세우는 일은 호기심 많고 이런 일을 하고자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디자인 전문가는 약한 시그널을 좀 더 효과적으로 증폭시키고 이를 통해 사회적 담론을 촉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은 여러 사례를 동일한 형식으로 정리해 수집할 수 있도록 템플릿을 디자인하는 일처럼 상대적으로 간단한 작업을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좀 더 복잡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이뤄낼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 프로젝트는 웹사이트나 동영상, 전시나 축제 등 주목할 만한 사례를 홍보할 수 있는 매체를 디자인하거나 이 사례들이 새로운 프로젝트의 자극제가 되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워크숍이나 세미나, 강의처럼 정보 교환과 공동 제작의 기회를 마련하는 일들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의 사례로 데시스쇼케이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세계 각국의 디자인 학교가 진행하고 있는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 프로젝트 사례들을 한데 모으고 이 사례들을 전시하고 토론할 수 있는 행사들을 기획하는 것입니다. 또 하나의 좀 더 복잡한 프로젝트로 에이티브 케뮤니티라는 프로젝트를 꼽을 수 있는데, 이 프로젝트는 우리 주변의 눈에 잘 띄지 않는 사회혁신 사례들을 부각시키는 것이 새로운 사회혁신 프로젝트들을 촉발하기 위한 좋은 전략적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잘 보여줍니다.

이 프로젝트의 책임자인 스타조프스키와 라라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혁신적인 풀뿌리 사례들은 종종 대중의 시야 바깥에 있기 때문에 알려질 필요가 있으며, 때로는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관행으로 받아들여지기 위해 '일상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이 프로젝트는 소위 증폭화라는 방식을 정의하고 실혐해보고자 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여러 디자인 전략이 활동되었는데, 가령 프로젝트가 진행된 지역 내에서 발견한 사회혁신 활동을 쌍방향 전시를 통해 알리기도 했습니다. "이 전시는 결과물을 보여주는 공간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전시는 연구를 위한 도구이자 지역 공동체와 상호작용하는 수단입니다. 전시장에서 사회혁신 사례를 지도에 표시하고 함께 디자인하는 활동도 펼쳐질 수 있고, 전시 과정 동안 그 내용이 바뀔 수 있습니다.“

 

현재의 모습과 우리가 바라는 모습을 함께 놓고 생각할 수도 있으면서 어려운 주제를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 중 하나는 스토리텔링입니다. 스토리는 특정한 구조와 스타일, 인물로 짜인, 완결성을 지닌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이야기를 이용해 축적된 지혜, 믿음, 가치들을 전달합니다.

 

스토리텔링은 인류 역사상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던 행위지만 오늘날 상당히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은 복잡한 아이디어와 가치들을 소통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는 오늘날 공동 디자인 과정에서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뉴미디어의 발달로 누구나 쉽게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이 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는 사람의 수가 급증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 디자이너의 활동 영역 역시 넓어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