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해외투자 펀드 의미, 해외펀드 뜻

by 잔세폴 2021. 9. 13.
반응형

해외 펀드는 국내 주식형 펀드나 채권형 펀드보다 2~3배 이상의 고수익을 기록합니다. 채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글로벌한 투자처를 모색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해외 펀드라고 하면 소액 투자자들은 '먼 나라 이야기'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스스로 투자의 시각을 좁히는 것 입니다. 1,000만원만 있어도 해외 펀드에 얼마든지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단, 해외 펀드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투자 요령을 갖추어야 합니다.

 

 

해외 펀드란?

해외 펀드는 국내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 외국의 채권이나 주식 등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방법은 국내 펀드처럼 주식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와 채권에 투자하는 채권형 펀드로 나눕니다. 아울러 주식형 펀드와 채권형 펀드를 골라서 투자하는 펀드 오브 펀드(fund of fund) 방식도 있습니다.

 

고도성장기에 접어든 국가에 투자하자

고도성장기 국가의 주식형 펀드 투자수익률이 좋은 이유는 우리나라의 70~80년대처럼 고도성장기에 접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도성장기에 있는 국가에 대한 주식과 채권 투자는 매력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국내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해외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는 것도 많은 위험이 따릅니다.

 

급격한 상승률을 보인 해외 주식형 펀드의 손실 폭이 국내 주식형 펀드의 손실 폭보다도 커질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더욱이 대상국에 대한 투자 정보가 부족한 소액 투자자라면 잘못된 판단으로 큰 실수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무리한 투자보다는 1,000만원 정도의 수업료를 내는 심정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수익을 내는 상품은 주식형이지만 소액 투자자에게 주식형은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상품입니다. 주식 투자의 속성상 고위험이 따르고 투자국가에 대한 정보수집 등도 발빠르게 대처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런 면에서 소액 투자자에게는 채권형 펀드가 낫습니다. 해외 채권형 펀드는 국내 채권형 펀드보다 안전하고 수익이 높습니다. 요즘 국내 채권형 펀드 수익률이 5~6% 정도인데 비해 해외 채권형 펀드는 7~10% 정도를 기록합니다.

채권형 펀드

해외 채권형 펀드에 투자할 경우에도 금리 인상 간으성이나 해외 경기 회복 여부 뿐만 아니라 국가신용위험과 환율변동위험 등 여러 가지 변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국가신용위험은 투자 대상 국가의 디폴트(부도) 위험 및 편입되어 있는 채권의 부도 발생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S&P 등 세계적인 신용평가기관의 평가등급으로 확인하면 됩니다.

 

또한 금리변동위험은 해외 채권 가격이 금리의 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채권 가격은 금리와 반대방향으로 움직입니다. 해이 채권 펀드는 장기투자목적에 맞게 채권의 만기가 국내 채권 펀드보다 길어 그만큼 금리 변동에 민가합니다. 따라서 해외 채권 펀드의 경우 1년 정도의 단기투자 보다는 3~4년 이상의 장기투자로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ㅘㄴ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없애기 위해 1년 단위로 통화선물환계약을 합니다. 통화선물환계약은 투자시점과 만기시점에서 투자대상국과 환율 차이로 발생하는 환율변동위험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외환선물을 이용해 해지(위험회피)하는 것을 말합니다. 선물환계약을 체결하지 않을 경우 만기환매시점에서 환율이 오르면 환차익을 볼 수 있지만 손실이 나기도 합니다. 환율예측을 정확하게 하지 못하는 개인 투자자라면 가입할 때 무조건 선물환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리상승기에는 채권가격이 떨어지므로 국채나 우량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는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형 펀드의 경우 과거에 달성한 고수익 실적을 참조하기보다는 투자 대상국의 펀더멘털, 성장성, 주가수준 등을 고려한 후 투자해야 합니다. 

 

펀드 오브 펀드(fund of fund)

주식형 펀드나 채권형 펀드가 갖는 위험으로부터 조금이나마 벗어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여러 국가의 해외 펀드에 분산 투자하는 펀드 오브 펀드(fund of fund)입니다. 해외 채권형 또는 주식형 펀드 여러 개를 모아 하나의 펀드로 만든 펀드 오브 펀드(fund of fund)는 적은 비용으로 여러 국가의 다양한 펀드에 동시 투자하므로 소액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분산 투자인 만큼 경험 쌓기에도 좋고 손실 폭도 다른 상품보다 적어 반가운 상품입니다.

 

상품 종류는 크게 펀드 안에 채권형 펀드만 편입시킨 채권형 펀드 오브 펀드 상품과 채권형 펀드와 주시경 펀드를 동시에 편입시킨 주식형 펀드오브펀드 상품으로 나뉩니다.

 

해외 펀드 가입과 환매 신청은 상품을 취급하는 증권사나 은행에서 직접 신청합니다. 해외 펀드는 비교적 운용의 투명성이 높지만 국내 투자자에게는 생소한 점이 많으므로 상품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의 투자 성향에 적합한지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2

  • 파이채굴러 2021.09.14 07:11 신고

    안녕하세요. 파이채굴러입니다.
    요기조기 구경다니다가 들어왔는데,
    포스팅 진짜 잘하시는거 같아요.👍👍
    저도 배워갑니다.
    시간되실때 제 블로그도
    한번 들려주세요.🤗🤗🤗🤗
    답글

    • 잔세폴 2021.09.14 07:59

      안녕하세요. 파이채굴러님.^^ 블로그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블로그 놀러가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