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경영/ESG

ESG란? ESG 개념 총 정리, ESG 투자가 주목 받는 이유

by 잔세폴 2021. 4. 3.
반응형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재무적 성과 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성과도 관리해야 합니다. 이때 고려하는 비재무적 요인이 ESG(환경: Environment, 사회: Social, 지배구조: Governance)입니다. 2020년 초, 세계 1위 자산운용사 래리 핑크 회장이 "ESG 전략을 채택하지 않는 기업, 기후리스크가 높은 기업에는 투자하지 않겠다"고 발표하면서 ESG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ESG 개념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앞 글자를 딴 단어입니다. 이제는 기업이 돈을 벌기 위해서 제품만 잘 만드는 것을 넘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Environment), 사회에 미치는 영향(Social), 기업의 지배구조까지 모두 신경을 써야하는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ESG 경영이 중요한 이유

기업이 혹독한 시장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과거에는 '경제적 성과'가 기업 생존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습니다. 매출이 높다는 것은 곧 제품과 서비스가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는 것이고 이를 증명하는 것이 재무적 성과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기치 못한 펜데믹 상황, 급격한 기후변화, 각종 비리사건 등 기업을 둘러싼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졌고, 기업이 살아남기에 더욱 어려운 환경이 되었습니다. 이제 기업이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재무적 성과 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성과'도 고려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때 고려하는 비재무적 요인이 바로 ESG(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이고, ESG를 고려한 경영 전략을  ESG 경영이라고 합니다.

 

ESG 투자, ESG 경영은 과거에도 있었다? 

 

사실 ESG 투자, ESG 경영이라는 개념이 최근에 떠오른 이슈는 아닙니다. 우리는 예전부터 경제적 이득만 추구하는 기업에게 사회적 책임(CSR)을 물어왔습니다. 기업은 지속가능보고서 등을 통해 재무적 성과 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지속가능보고서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는 국제기구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는 무려 1997년에 출범하였습니다. GRI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GRI 란? 지속가능보고서 가이드라인 제정 기구

GRI란 Global Reporting Initiative의 머리글자를 딴 명칭입니다. 그렇다면 GRI란 어떤 일을 하는 단체일까요? GRI의 설립배경 및 목적 "기업의 환경적책임에 대한 관심 고조" GRI는 1997년 미국 보스턴에서

rainzino.com

국제연합 UN은 2015년에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제시하며 2016년 부터 2030년까지 인류의 보편적 문제(질병, 빈곤, 교육, 난민 등), 환경문제(기후변화, 환경오염 등), 경제·사회문제(주거, 고용, 법, 사회구조)를 해결하자는 17가지 주요 목표와 169개 세부목표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렇듯, ESG 개념은 과거에도 강조되던 기업의 중대한 책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ESG투자, ESG 경영이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심상치 않은 움직임

전 세계에 약 9,600조원을 투자·관리하고 있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래리핑크 회장은  "향후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투자의 핵심에 두고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반영하여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등 국내 유수의 기업에도 20조원 이상을 투자해왔기 때문에 이러한 발표는 ESG에 대한 국내 관심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래리핑크 회장은 기업이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를 적절하고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 경영진에게는 반대 투표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업의 성과를 SASB(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 TCFD(기후변화재무정보공개 TF) 등의 국제 표준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공개하라는 압박을 가한 것이죠. 세계 최대의 자산운용사의 이러한 움직임에 국내외에 ESG 관심은 더욱 고조되고 있습니다.

ESG 투자

ESG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투자의 관점에서 ESG를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기업에 자금을 투자하고 회수하면서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동안 기업을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투자해왔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간접적으로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고려하여 투자를 하겠다는 흐름이 생겼습니다. ESG가 기업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투자자가 ESG를 고려하여 자금을 투자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당연히 투자를 받는 대상인 기업도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이 그동안은 '비용'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부가적인 활동으로 여겨졌지만, '투자'의 관점에서 사회책임 활동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ESG 투자를 촉발제로 기업이 경영 활동을 하며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투명한 지배구조를 유지하는 흐름이 생기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